닫기

로그인

HOME LOGIN JOIN CONTACTUS ENGLISH

학회소개 한국자동차산업학회는 학자, 실무자 등 전문가들과 함께 한국 자동차산업 및 부품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연구활동을 통하여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학회 소개

2010년 한국경제는 6%의 경제성장을 하면서 글로벌 경제위기의 암운을 완전히 벗어났다. 한국 자동차 산업도 400만대 생산, 250만대 수출이라는 놀라운 양적 성과와 품질, 디자인, 브랜드 영역에서 높은 질적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최근 자동차 산업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한국 경제도 휘청거리고 있다. 한국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왔던 자동차산업은 국내외적인 매출 감소, 비용 증가, 경쟁 강도의 증가, 그리고 환경 관련 규제 강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학회는 자동차 업계가 겪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경제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자동차 업계가 당면하고 있는 이슈들을 고민하고, 대응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 월례 조찬 세미나, 정기 학술대회, 그리고 비정기 세미나 등을 통해 본 학회는 학회 회원과 유관 기관에게 다양한 지식과 사례를 공유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논의하고자 한다.

본 학회의 목표는 학계와 산업계가 서로 긴밀하게 협력하여, 한국 자동차업계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것이다.


창립 목적

1. 한국 자동차 산업에 대한 학자, 업계 종사자, 언론계 등 관련자들의 연구 활동 촉진을 통한 산업 발전에 대한 기여
2. 회원 간의 연구관련 자료교류와 관심사 토의를 통한 연구 기반 확충
3. 자동차 관련 주요 문제에 대한 토론을 통한 정책대안 발굴
4. 자동차산업연구의 국제적 교류


주요 연혁과 사업

창립행사 창립총회 및 기념학술 대회 개최(2000. 7. 19)
법인설립 사단법인허가 완료(2003), 법인등록 완료(2004. 11)
학회지 발간 2003년 학술지 자동차산업연구 창간호 발간(현재 잠정적 사업 중단)
정기 학술대회 개최 매년 춘/추계(년 2회)
정기 세미나 월례 조찬회
비정기 세미나 -
주요 회의 1) 창립 준비위원회
- 일시: 2000.5. 27(토) 16:00-17:30
- 장소: 한국 자동차공업협동조합 회의실(서초동)
- 의결: 한국자동차산업학회 창립을 의결 창립 준비위원회

2) 이사회(매년 2회), 총회(매년 1회)